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황색 실선, 흰색 실선, 황생 점선,흰색 점선 주차 가능할까?

by 슬기로운일상생활 2024. 11. 11.
728x90

차를 가지고 이동하다보면 잠시 정차해야 하거나 주차를 해야하는 상황에 이곳에 주차를 해도될지 고민되는 순간이 항상 생기게 되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이런 분들을 위해 시원하게 짚어드리는 포스팅을 해보려 합니다.

1.흰색 실선/점선

먼저 흰색 선 입니다.
도로의 가장자리에 그어진 흰색 선은 일반적으로 주. 정차가 가능한 구역입니다


단, 흰색 선이 그어져 있더라도 주정차 금지 표지판 또는 버스 정류장 등은 안전을 위해 주정차가 금지된 구역이 있을 수 있어 주의하여야 합니다.


2.황색 점선

황색 점선은 주차는 불가능 하지만, 5분 이내의 잠시 정차는 허용되는 구역입니다.


짧은 시간 동안 차를 세워두는 것은 가능하지만 운전자가 차에서 멀리 떨어져 있거나, 장시간 정차하는 경우에는 주차 위반으로 단속될 수 있습니다.


3.황색 실선

황색 실선은 시간대나 요일에 따라 주정차가 가능하거나 불가능할 수 있는 구역입니다.

해당 구역에 설치된 보조 표지판을 통해 정확한 주정차 가능 시간을 확인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출퇴근 시간에는 주정차가 금지되지만, 점심시간이나 야간에는 주정차가 허용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4.2중 황색 실선

2중 황색 실선은 주정차가 절대 불가능한 구역입니다.

교차로, 횡단보도, 버스 정류장 등 교통 흐름을 방해하거나 안전에 위협이 될 수 있는 곳에 주로 설치됩니다. 2중 황색 실선이 그어진 곳에 주정차를 하면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도로 위 주정차 선의 의미에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선 색깔별로 규정이 있지만 도로 위 표지판이나 시간대별 변화, 어린이 보호구역 등 예외사항이 항상 존재할 수 있으니 유의하여 안전한 운전, 주차 하시길 권해드립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