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겨울철 동파관리법

by 슬기로운일상생활 2023. 12. 18.
728x90

겨울철 동파관리법

 

주말사이 날씨가 급격하게 추워진 것 같습니다.

예전보다 많이 발생하지 않지만 피해방지를 위해 가정에서도, 직장에서도 동파관리 꼭 해주셔야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겨울철 동파관리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1. 동파란?

겨울철 동파는 수도관이나 배관이 얼어붙어 파손되는 현상이며 동파로 인해 가정, 상가 등에 큰 피해를 줄 수 있어 예방이 중요합니다.

2. 동파 예방법

. 수도꼭지 및 계량기 보온

- 수도꼭지와 계량기는 동파의 위험이 가장 높은 곳이므로 보온을 신경써주셔야 합니다. 보온은 보통 헌 옷, 스트로폼 등으로 하게되며 보온재를 계량기함 내부에 빈틈없이 채우시고 뚜껑을 비닐 등으로 단단히 감싸주시면 됩니다.

 

. 수도관 물 틀어두기

- 수도요금이 아까워 물을 너무 조금 틀어두시면 날씨가 추울 경우 쉽게 동파될 수 있으며 수리비로 더 큰 지출이 생길 수 있으니 적정량(40초 간 종이컵 한 개를 채울 정도)의 물을 틀어두시면 됩니다.

 

. 보일러 및 배관 보온

- 보보일러는 외출이나 취침 시에도 외출모드 또는 취침모드로 켜 수도가 순환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하며 배관은 보온재를 사용하여 찬 공기와 접촉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3. 동파시 조치

동파가 발생한 경우 먼저 수도를 잠그셔야 하며 섣불리 수도관을 녹이려 하지 말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동파는 조치보다 예방이 정말 중요합니다 동파 예방을 위해 평소 관심을 가지고 동파의 가능성이 있는 수도계량기, 배관 등을 잘 관리하여 피해를 미리 예방하시고 따뜻한 겨울 보내시기 바랍니다 ^^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