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주린이 책 추천_이 책을 주식투자 시작 전에 봤더라면

by 슬기로운일상생활 2022. 2. 26.
728x90

금리인상으로, 전쟁 위기로 증시가 흔들흔들 거리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악재가 계속 생겨나고 이로인해 은행으로 돈이 모여들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재테크를 하지 않는다면, 내집마련, 경제적자유를 얻기란 정말 힘들것입니다.

최근 금융과 자산증식, 경제적자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긴 했지만 우리나라는 아직 금융에 대한 지식이 많이 부족한 나라입니다.

 

따라서 주식투자를 통해 적극적인 자산증식을 이뤄나갈 필요가 있는데 주식투자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면서 무지성으로 투자하고 계신 분들을 위해 추천해드리고 싶은 책이 있어 포스팅을 통해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이 책을 주식투자 시작 전에 봤더라면]

제목이 곧 내용입니다.

주식투자 시작 전에 봤더라면 좋은 내용이 담겨져 있고 주식투자를 시작한지 얼마 안되는 초심자 또는 투자는 하고 있지만 투자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관련 내용을 본 것, 깨달은 것, 적용할 점으로 짧게 정리해보았습니다.

 

 

 

 

본 것

 

처음부터 높은 수익률을 만들수는 없습니다. 비교적 안정적인 우량주나 ETF 종목들을 위주로 운용을 하되 남의 말을 듣는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이 해당 주식이 저렴하거나 비싼지 판단할 수 있는 투자관이 제대로 정립될 때 까지는 원금 손실 없이 투자를 해나아가는 것이 이 책을 집필하게 된 가장 큰 이유라고 합니다.

 

 

 

 

1)주식투자의 시작은 삼성전자로!

 

1.영어는 알파벳부터 배우듯 주식은 삼성전자 주식으로 배우라고 가장 먼저 말해주고 싶다.

 

2.자신만의 투자 방법을 구축하기 전까지는 지인들에게 삼성전자 외에 다른 주식은 권하지 않고 조용히 혼자 투자하는 편이다 그래야 마음이 편하다.

 

3.필자는 주식시장과 개별 기업에 관한 공부가 충분치 않고 앞으로도 본업 등으로 인해 투자 공부 시간이 부족한 이들에게 삼성전자의 성장성과 함께 ETF의 안정성에 투자를 권장한다. 적어도 자기 스스로 어떠한 주식이든 가치평가를 내릴 수 있기 전까지 말이다.

 

2)연령별 주식투자

 

-젊을수록 근로소득을 통한 손실회복 기회비용이 크니 개별주식 비중을 조금 더 높이고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손실위험을 회복할 수 있는 근로소득의 기회비용이 적으니 ETF의 비중을 높여가라는 것이다.

 

3)결국 정답은 장기투자

 

수익은 당장 올해 내지 않아도 된다. 올해가 운이 없었다면 내년에 수익이 커질수도 있는 것이며 내년에도 안터졌다면 내후년에 더 크게 수익이 커질 수도 있을 것이다. 주식투자를 하며 매해 몇퍼센트라는 목표를 미리 세우지 말자. 어차피 투자관이 제대로 정립된 이들은 투자를 하는 순간부터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시장에서 떠나있지만 않는다면 결국 수익이 나는 경우가 많은 편이다.

 

21년도 연초부터 상승세가 둔해지고 다른 주식들이 상승을 하는 국면이 오니 단 몇 달을 기다리질 못하고 대형주와 우량주를 매도하고 급등주를 쫓아 불나방과 같은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다. 솔직한 말로 공부를 해서 종목을 리밸런싱해야 한다고 나에게 말을 하는 분들이 많지만 결국 따지고 보면 장기투자는 지겨워서 못하겠고 빠른 수익을 원한다.”라는 말밖에 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자산증식은 천천히 이루어지고 있는 것 같지만 어느 순간엔가 갑자기 눈 깜빡할 사이에 이루어진다. 즉 오를 때는 한순간에 올라버린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절대 시장에서 잠시 벗어나 타이밍을 재는 행위는 장기적으로 투자 전체를 놓고 보았을 때 좋았을 경우보다 안 좋은 영향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고 말해주고 싶다.

 

지금 당장 부각받는 섹터에만 관심을 가진다면 항상 기관과 외인이 한 발짝 더 빠르므로 항상 개인투자자들은 먹을 수 있는 폭이 상대적으로 더 적고 소위 말하는 물릴 확률이 많이 증가하기 마련이다.

 

좋은 투자습관 중 하나는 항상 분할해서 매수하고 분할해서 매도하는 것이다. 최적의 매수 타이밍을 내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최저점에서 매수하고 최고점에서 매도하는 것은 인간이 도달할 수 없는 신의 영역이다.

 

결국 자신의 투자관을 정립해 나아가는 것이 가장 급선무이며 그 이후엔 자신에게 맞는 가치평가 방법을 찾아내서 꾸준히 투자를 해보며 검증해가는 과정을 밟아 나가야 한다.

 

단지 주가가 많이 올라서 팔았다?, 단지 주가가 많이 하락해서 샀다?” 결국 초보적인 매매 형태이며 이것은 뇌동매매에 지나지 않는다. 자신만의 투자관과 가치평가 방법이 없는 상태에서 투자를 한다는 것은 굉장히 위함한 일이다.

 

노후대비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결국 장기투자이다. 주변 노이즈에 휩쓸리지 않고 투자를 소신껏 이어가되 어떠한 종목이든 가치평가는 싸다 비싸다를 자기 자신이 기준 내릴 수 있는 참고사항이 될 수 있기에 역시나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다.

 

궁극적으로 개인투자자들이 외인과 기관에 당하지 않고 이기기 위해 필요한 것은 딱 하나라고 말해주고 싶다. 바로 투자 기간(시간)’이다. 개인투자자들에게 있어 유일한 무기이다. 이 시간이라는 것은 외인과 기관이 가지고 있지 못한 개인투자자들만의 필살 무기이다.

 

투자 기간과 수익률의 관계를 따져보니 투자 기간이 3개월인 개인투자자들은 손실율이 90%라는 결과가 나왔으며 투자 기간이 12개월인 개인투자자들은 손실률이 70~80%라는 결과가 나왔었다. 하지만 10년을 투자했던 개인투자자들은 손실율이 10% 미만이었다.

 

깨달은 것

필자는 처음 단타로 주식투자를 시작했다고 한다.

하지만 실제로 자산증식을 이룬 방법은 장기투자라고 이야기한다.

튜닝의 끝은 순정.. 주식투자의 끝은 장기투자..

장기투자는 누구나 할 수 있다. 1등 기업에 투자하면 되는 것이다.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아무나 성공시킬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장기투자의 현실

누군가는 쉬운 투자방법이라고 하지만 절대 쉽지 않다.

자신만의 투자관을 확실히 정립하지 않으면 절대 쉽지 않은 방법이다.

 

적용할 것

적립식으로 투자할 것

모르는 주식은 매수하지 말 것

쉽게 사고팔지 말 것

위의 내용 외에도 주린이분들이 보면 좋을법한 내용이 많이 담겨있으니 읽어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728x90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 속 한줄②  (17) 2023.05.03
책 속 한줄①  (13) 2023.05.02
투자를 위한 마지막 정답_본깨적  (16) 2021.12.21
부의진리_본깨적  (20) 2021.12.14
징비록-본깨적  (15) 2021.12.11

댓글